항공 무선통신 _ 음성 알파벳 ( Phonetic Alphabet )


Phonetic Alphabet
A Alpa ( 알파 ) B Bravo ( 부라보 ) C Charlie ( 챠리 ) D Delta ( 델타 )
E Echo ( 에코 ) F Foxtrot ( 폭스트롯 ) G Golf ( 골프 ) H Hotel ( 호텔 )
I India ( 인디아 ) J Juliett ( 쥴리엣 ) K Kilo ( 킬로 ) L Lima ( 리마 )
M Mike ( 마이크 ) N November ( 노벰버 ) O Oscar ( 오스카) P Papa ( 파파 )
Q Quebec ( 퀘백 ) R Romeo ( 로미오 ) S Sierra ( 씨에라 ) T Tango ( 텡고 )
U Uniform ( 유니폼 ) V Victor ( 빅타 ) W Whiskey ( 위스키 ) X X-ray ( 엑스레이 )
Y Yankee ( 양키 ) Z Zulu ( 줄루 )



항공 무선통신 형식 ( Format )


숫자 읽기
1 Won (원) 2 Too (투) 3 Tree (쓰리) 4 Fore (포어)
5 Five (파이브) 6 Six (씩스) 7 Seven (쎄븐) 8 Eit (에잇)
9 Nin-er (나이너) 0 Zero (지로)
숫자가 계속되면 한 숫자씩 끊어서 읽는다. ( 12,345 : one Two Three Fore Five )

고도 읽기
500 Five Hundred 10,000 One Zero Thousand
12,000 One Two Thousand 12,500 One Two Thousand Five Hundred
FL 190 Flight Level one Niner Zero FL 250 Flight Level Two Five Zero

항로명칭 읽기
G-585 Golf Five Eighty Five V-12 Victor Twelve

비행방향 ( 자북기준 ) 읽기
007 Zero Zero Seven 060 Zero Six Zero
360 Three Six Zero

바람에대한 정보 ( 접두어 "Wind"를 사용하고 속도는 "At"을 붙임 )
030/25 Wind Zero Three Zero At Two Five
180/15 G45 Wind one Eight Zero At one Five Gust Fore Five

항공기 기수방향을 지시할 때는 접두어 "Heading"을 사용함
기수방향 050 Heading Zero Five Zero

선회를 지시할 때는 접두어 "Turn"을 사용함
기수방향을 좌로 240도 까지 선회 Turn Left Heading Two Fore Zero
기수방향을 우로 150도 까지 선회 Turn Right Heading one Five Zero

활주로 방향을 지시할 때는 접두어 "Runway"를 사용함
15L 활주로 Runway one Five Left
32R 활주로 Runway Three Two Right

주파수의 소수점은 "Point"로 표기함
113.80 One one Three Point Eight Zero

속도는 접미사 "Knots (노트)"를 사용함
220 Two Two Zero Knots

시간은 네자리 숫자로 시간과 분을 순서대로 읽고 Local 또는 Zulu를 붙임
지방시 09:20 Zero Niner Two Zero Local
표준시 10:35 One Zero Three Five Zulu

고도계 수정치는 접두어 "Altimeter"를 사용함
29.92 InHg Altimeter Two Niner Niner Two



항공 무선통신 기본용어 해설


 
 Acknowledge  송신한 내용을 수신했으면 응답 바랍니다.
 Active Runway .... 현재 사용중인 활주로는.... 번 입니다.
 Affirmative  알았습니다. ( Yes 와 같은 의미 )
 Altimeter Two Niner Niner Two  고도계에 QNH 29.92를 적용하십시오.
 Amend Altitude  이전에 할당된 고도를 수정하고 다른 고도를 수정 지시합니다.
 Approach Control  접근 관제소
 Approved  (조종사가 요청한 부분을) 승인합니다. 그렇게 해도 좋습니다.
 ATC Clear  ATC (Air Traffic Control) 인가
 Attention  주의를 집중해 주십시오. 경청 해 주십시오.
 Back Taxi 착륙활주로의 반대방향으로 활주로를 이용하여 지상활주 하는것.
 Bound For Pusan 부산 방향으로 ...
 Callsign 호출부호
 Cancel 인가한 사항을 취소 합니다.
 Caution 주의 하십시오.
 Caution Wake Turbulence 다른 비행기의 비행 후류에 주의 하십시오.
 Center 항로 교통 관제소 ( ARTCC )
 Change 변경 합니다.
 Change Destination 목적지를 변경 합니다.
 Check 확인 하세요.
 Check Your Landing Gear Landing Gear를 Down/Up 했는지 확인 하세요.
 Circle The Airport 항공기 간의 간격조정을 위해 공항을 한바퀴 선회하세요.
 Clearance 인가/허가/승인
 Clear of Active 활주로에서 벗어났습니다.
 Cleared For Takeoff 이륙을 인가합니다. 이륙해도 좋습니다.
 Climb and Maintain 상승한 후 고도를 유지하십시오.
 Close My Flight Plan 나의 비행계획서를 종료시키십시오. 모든 비행이 끝났습니다.
 Closed Runway 폐쇄된 활주로
 Closed Traffic 단축 장주
 Confirm 다시 확인하십시오.
 Contect 교신하시오.
 Contact Ground 지상관제사와 교신하시오.
 Continue Approach 현재상태로 계속해서 접근하십시오.
 Correction (앞의 내용을) 정정(수정)합니다.
 Cross The Runway 활주로를 횡단하는 행위
 Departing Point ( Airport ) 출발지점 (공항)
 Departure Control 출항 관제소
 Disregard 앞의 내용을 무시 하십시오.
 Do Not Acknowledge 더 이상 응답하지 마시오.
 Do Not Exceed (150) Knots (150) 노트를 초과하지 마시오.
 Entering Downwind 배풍로 진입
 Established (원하는 코스나 항로의 중심에) 들어 섰습니다.
 Expedite 즉시 수행(실행) 하십시오.
 Extend Downwind 배풍로를 연장하십시오.
 Field Elevation 비행장의 표준고도
 Flame Out (가스터빈) 엔진정지
 Flight Level (FL) 비행고도
 Flight Plan 비행 계획서
 Fly Runway Heading 활주로 기수방향으로 비행하십시오.
 Frequency Change Approved 주파수 변경을 승인합니다.
 Follow ( The Cessna ) (세스나기를) 따라가십시오.
 Full Stop 훈련/비행 종료
 Gabbled 잡음이 많습니다.
 Give Way 양보 하십시오.
 Go Ahead (메시지나 요청사항등을) 송신 하십시오.
 Go Around 복행, 재 이륙
 Hold In Position (활주로상의) 현재 위치에서 대기하십시오.
 Hold Position (유도로상의) 현재 위치에서 대기하십시오.
 Hold Short of Runway 32 32번 활주로의 진입로에서 대기하십시오.
 In Sight (활주로 접근시설 또는 다른 항공기등을) 육안으로 확인 했습니다.
 I'll Call Your Base Base Leg에서 호출 하겠습니다.
 Ident (트랜스폰더의) 식별버튼을 누르세요.
 Immediately 즉시, 지금 빨리
 Inbound For Landing 착륙 하기위해 입항하고 있습니다.
 Loud And Clear 크게 잘 들립니다.
 Maintain (고도,속도 등) 을 유지 하십시오. (강제적인 의미가 있음)
 Negative 아니오. ( NO 의 의미 )
 Passing (8,000) (8000피트를) 통과중 입니다.
 Position Report 위치 보고
 Radar Service Terminated 레이터 관제서비스를 종료 합니다.
 Read Back 복창 하십시오.
 Read Back Correct 복창한 내용이 맞습니다.
 Ready For Takeoff 이륙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
 Readable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Reduce Speed 감속 하십시오. 속도를 줄이세요.
 Report ~ ~ 를(에서) 보고 하세요.
 Request ~ ~ 를 요청합니다.
 Resume Own Navigation 자체 항행으로 복귀하십시오. 비행계획서대로 비행하세요.
 Return To Base (RTB) 기지로 복귀하겠습니다.
 Roger 알았습니다.
 Say Again 다시한번 말해주세요.
 Say Intention 의도를 말해주세요.
 Short Final 활주로로부터 1마일 이내에 있습니다.
 Squawk VFR 트렌스폰더에 코드를 1200으로 입력하세요.
 Standby 잠시 대기하십시오.
 Stop And Go 정지후 재 이륙
 Straight Out 직선비행하여 이탈하십시오.
 Student Pilot 조종 훈련생
 Suggest Heading 권장 기수방향
 Taxi Across Runway 32 32번 활주로를 건너서 지상활주하십시오.
 Taxi Into Position And Hold 활주로에 진입하여 대기하십시오.
 Taxi To Runway 32 32번 활주로까지 지상활주 하십시오.
 Taxi Via ~ ~ 를 경유하여 지상활주 하십시오.
 Touch And Go 접지후 재 이륙
 Traffic 항공교통
 Vector (주로 레이더에의해) 유도하다.
 Vector For Visual Approach 시계접근을 위해 유도하겠습니다.
 Vector For Spacing 앞의 항공기와 간격을 조정하기위해 유도하겠습니다.
 Verify Altitude 고도를 확인하십시오.
 Wilco (지시대로) 따르겠습니다.
 Wind Calm 바람이 전혀 없습니다.


이 내용은 "이강희"님의 파일럿 핸드북 시리즈 V _ "항공 무선통신"에서 일부 발췌 하였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및 "상황별 관제요령"은 위에 명시한 책을 참고바랍니다.


관제소의 종류및 관제범위


  • Clearance Delivery (인가중계소)
    기 제출한 Flight Plan을 인가하는 인가중계소
  • Ground Control (지상 관제소)
    활주로를 제외한, 지상을 움직이는 모든 항공기를 총괄한다. 항공기의 Push Back & Engine Starting, Taxing, Towing등은 반드시 지상관제소의 인가를 얻은 후에 움직여야한다.
  • Tower Control (이/착륙 관제소)
    접근관제소( Approach Control )로부터 관제권을 이양받은 항공기의 안전한 착륙을 유도하며, 이륙을 위해 활주로에 진입하는 항공기의 안전한 이륙을 유도하여 출항관제소( Departure Control )에 관제권을 넘긴다. 주로 공항을 중심으로 반경 10 ~ 15 NM이내의 항공기를 Control 한다.
  • Approach Control (접근관제소)
    항로교통관제소( ARTCC )로부터 접근중인 항공기를 이양받아서 착륙공항의 Active Runway IAF ( Initial Approach Fix )까지 유도한후 Tower Control 즉, 이/착륙 관제소에 이양한다. 해당 공항으로부터 반경 약 30 ~ 40 NM 이내의 항공기를 Control 한다.
  • Departure Control (출항 관제소)
    활주로를 막 이륙한 항공기를 Tower Control (이/착륙 관제소)로부터 이양받은후 유도하여 Flight Plan상의 항로까지 안전하게 유도한후 Center 에 이양한다. 해당 공항으로부터 반경 약 30 ~ 40 NM 이내의 항공기를 Control 한다.
  • Center ( ARTCC 항로교통관제소 )
    관제권 내의 항로상을 비행하는 모든 항공기를 인가된 Flight Plan에 따라 안전하게 유도한후 다음 관제소로 이양한다. 참고로 우리나라 전역을 비행하는 항공기는 "대구센타"에서 관제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