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 란?  Continuous Wave로 모오스코드에 의한 전신을 말한다.

 득음의 세계 십계명
1. 인간이면 누구나 할 수 있으나, 소수의 사람만 할 수 있다.
2. 금방 안된다.
3.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만이 가능하다. 그래서 어렵다.
4. 전신자격증만으로는 교신하기 어렵다.
5. 득음에 이르기까지 자연과의 싸움이다.
6. 득음의 경지는 환희다.
7. 돈 걱정이 없고, 리니어앰프와 야기 및 철탑이 필요없다.
8. DX 하기위해 폰처럼 고생할 필요없다.
9. 간첩신고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10. 햄세계에서 최고의 대우를 받는다.

 

 CW 학습법     ☞ 10년간의 연구에 의한 최고의 비법공개!

 

1단계 [초보자 입문]
모오스 부호를 무조건 외운다. 달달 외운다.

 

2단계 [암기연습]
외운 모오스 부호로 영어 문장을 열심히 읽는다. 송수신연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 상태로 3급 전신급에 응시하여도 합격 할 수 있다. 하지만 자격증을 따는 것이 목표라면 더 이상 모오스를 배울 필요는 없다.

 

3단계 [수신연습]
컴퓨터 모오스 프로그램으로 문장을 녹음하여 매일 30분 이상씩 수신연습한다. 직장인이라면 컴퓨터로 휴식시간을 이용하여 수신 연습을 할 수도 있다.
☞ 모오스 프로그램을 이용해 녹음을 하여 녹음기로 듣는 방법에는 중요한 비법이 숨어 있다.

 

* 강점은 언제+어디서든지 연습 할 수 있으며 새로운 내용을 계속 들을 수 있다. 또한 모오스 연습하려고 컴퓨터를 켰다가 정작 인터넷등 다른 일에 사용하는 것을 방지한다. 요거 중요함! 게다가 수신연습을 위해 특별히 컴퓨터를 켜야 하는 시간이 걸릴수 있다.

 

* 모오스 프로그램은 분당 속도를 알수 있고, 텍스트 문장을 송신해 줄수 있고, 톤을 가변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MRX라는 프로그램이 괜찮다. 윈도우 2000까지 실행이 되며 사운드카드로 작동된다. 또한 도스용 프로그램으로 햄돌이 1.6을 추천한다. 메뉴는 부실하나 CW 예문이 많이 있고, 상기내용을 충족시켜 녹음하기 최적이다. 녹음시 항시 톤을 조절하여 가변적으로 녹음한다.
처음에는 분당 10부호부터 시작한다. 열심히 받아 적는다. 수신점수가 80점(80%) 이상이 되면 분당 5부호 혹은 10부호씩 증가시켜 연습한다.

 

4단계 [수신반복]
녹음하여 수신연습을 반복한다. 반복만이 득음의 유일한 길이다. 30부호 이상이 되면 무전기의 실전 교신을 수신연습한다. 이 과정을 넘겨야 CW수신에 성공할수 있다! 대부분 여기서 탈락하고 포기한다.

 

5단계 [송신연습]
수신에 대해 기본연습을 익히고 송신연습을 하기를 권유한다.(반드시는 아님)
책상에 앉은 바른 자세에 의한 송신 연습을 한다. 장점은 단점의 3배, 문자사이의 거리는 단점 5개, 단어와 단어사이에는 7개를 띄우는것이 원칙이나, 초보자때는 장점을 길게 연습하고, 거리도 많이 띄운다.

 

6단계 [수신반복]
오직 반복에 의한 수신 연습만이 득음의 경지에 이른다.
분당 50~60자의 실력이 되면 단어 단위로 들리게 될 것이고 받아 적는 것도 단어 단위로 적는다. 이렇게 하여야 고속수신이 가능하다. 이 정도의 실력이 되면 실전 교신에서 무난히 교신이 가능하다.
그러나 득음의 경지는 아직 멀었다. 자만하지 말고 교신을 통해 실력을 늘리든 녹음기에 의해 실력을 늘리든 꾸준히.. 꾸준히..자신의 청각을 예민하게 다듬는다.

 

7단계 [득음의 경지]
분당 100부호이상 득음 할 때 햄세계에서 최고의 대우를 받는다.

'무전통신영.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추어무선기사-영어문제  (0) 2014.03.01
아마추어무선사 기초영어문제  (0) 2014.03.01
구문통화표. 전신용 모르스부호  (0) 2013.09.25
모르스 부호 (전신)  (0) 2013.09.25
HAM요약집01.hwp  (0) 2011.12.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