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행 허가 -

조종사: Clearence Delivery, this is KE542 at the terminal. Request IFR (VFR) Clearence to RKSS (RKPC)
조종사: Clearence Delivery, KE542, 김포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까지 IFR(VFR) 비행허가를 요청합니다.

 

관제사: KE542, cleared to RKSS(RKPC) as filed. c/m 7,000 expect FLxxx after 10 minutes. Squawk 2201(1200).
관제사: KE542, 김포(제주)까지 비행허가하며, 이륙후 7000ft로 상승하고 10분후에 FLxxx로 상승하십시요.

           Squawk는 2201입니다.(VFR시 1200)

 

조종사: cleared to RKSS(RKPC) as filed. c/m 7,000 and expect FLxxx after 10 minutes. Squawk 2201. KE542
조종사: read back 하시면 됩니다.

 

관제사: readback correct, push-back and start-up approved. advice when ready to taxi
관제사: read back이 정확하며, P/B 및 Engine S/U를 허가 합니다. 택싱이 준비 되셨으면 보고해 주십시요.

 

- 택싱 -

조종사: Roger. Ready to taxi. KE542
조종사: Roger(P/B 및 Engine S/U이 완료 되셨으면..). 택싱준비가 되었습니다.

 

관제사: KE542, Taxi to runway 06(32R) and hold short, Altimeter 3012.
관제사: KE542, RWY 06(32R)으로 택싱하시고 활주로 진입대기선에서 보고하십시요. Altimeter는 3012 입니다.

 

조종사: Taxi to runway 06(32R) and hold short, Altimeter 3012. KE542
조종사: readback 하시고 대기선까지 택싱하시면 됩니다

 

- 이륙 -

조종사: hold short of RWY 06(32R). KE542
조종사: 활주로 06(32R) 진입대기선입니다

 

관제사: KE542, taxi into position and hold (Line up)
관제사: KE542, 활주로 06(32R) 로 진입하셔서 정렬해 주십시요. (position and hold = Line up)

 

조종사: position and hold (Line up). KE542

 

관제사: KE542, winds calm(330 at 05 knot), runway 06(32R), cleared to takeoff
관제사: KE542, winds calm(혹은 330 에서 5kont로 불고 있음), 이륙을 허가합니다

 

조종사: Cleared to takeoff, RWY 06(32R)
조종사: readback 하시고 이륙하시면 됩니다.

 

- 이륙후 순항 - 이륙후에는 비행 계획에 따라 비행하시며 관제사에 지시에 따라 주시면 됩니다.

 

- 착륙 접근 -

관제사: KE542, descend and maintain 3500. expect ILS/DME RWY 32R(06) approach, ILS fq 110.70 (109.90), course 323(065), report leaving CHEOUNGJA(MARIN) fix
관제사: KE542, 3500ft로 하강하십시요. RWY 32R(06)의 ILS/DME로 접근 예정이며, ILS 주파수는 110.70 (109.90), 코스는 323(065)도입니다. CHEOUNGJA(MARIN) fix통과시 보고하십시요.

 

조종사: descend and maintain 3500. expect ILS/DME RWY 32R(36) approach, ILS fq 110.70 (109.50), course 323(360). report leaving CHEOUNGJA(MARIN) fix. KE542
조종사: read back 하시며 3500ft로 하강하시면서 CHEOUNGJA(MARIN) fix통과시 보고하시면 됩니다.

 

조종사: leaving CHEOUNGJA(MARIN). KE542
조종사: CHEOUNGJA(MARIN) 통과하였습니다.

 

관제사: roger, KE542, cleared ILS/DME RWY 32R(06) approach. report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관제사: roger, KE542, RWY 32R(06) ILS/DME로 접근을 허가합니다. 로컬라이져와 정렬되면 보고해 주십시요.

 

조종사: cleared ILS/DME RWY 32R(06) APP. report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KE542
조종사: readback하시면 됩니다

 

조종사: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KE542
조종사: 로컬라이져와 정렬되었습니다.

 

- 착륙 -

 

관제사: roger. continue approach. wind calm (330 at 05knot), cleared to land RWY 32R(06)
관제사: roger. 계속 접근하십시요. wind calm(330 at 05knot), RWY 32R(06)로 착륙을 허가합니다

 

조종사: cleared to land RWY 32R(06). KE542
조종사: readback하시면 됩니다

 

조종사: touch down (landing roll), KE542
조종사: 착륙보고 하시면 됩니다

 

관제사: roger. KE542, taxi to ramp via D3(B) taxiway, GATE 33(10)
관제사: roger. KE542, 택시웨이 D3(B)를 경유해서 GATE33(10)로 가십시요.. (FS상에서는 안 보이겠죠.. ^^)

 

조종사: roger, taxi to ramp via D3(B) taxiway, GATE 33(10). KE542
조종사: readback하시고 택시웨이 D3(B)를 경유해서 GATE33(10)로 가십시면 됩니다.

 

조종사: at the GATE33(10), parking brake set and engine shutdown. Good day sir. KE542
조종사: GATE33(10)이고, parking brake set 및 engine shutdown하였습니다. Good day sir

 

관제사: Good day sir..

-------------------------------------------------------------------------

비행구간은 부산에서 서울로 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control순서를 머리에 익히고 있는게 좋은데요.
atis-cd(clearance delivery)-ground-tower-depature-control-approach-tower-ground가 됩니다.

물론 VATSIM에 접속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모든관제가 따로 이루어지는곳은 거의 없고.

한군데만 있다면, 예를 들어 RKRR CTR(Control)만 있다면 그곳에서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비행기들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관제를 맡아서 해줍니다.

 

여기에rkss app.가 있으면 처음부터 rkss app.이전까지는 컨트롤이 그 이후는 app.가 해줍니다….
그러나 만약 비행기가 rkss출발이라면 비행기가 이륙하여 컨트롤과 교신하기 전까지는 app.가 해 줍니다…

모두 이런 식이죠..그럼 먼저 atis에 주파수를 맞추고 공항 정보를 얻은 다음 cd주파수로 바꿉니다.

 

P (pilot): clearance delivery, this is KAL231 with you. Request IFR clearance to RKSS.
(CD,여기는 대한항공 231편 RKSS까지 계기비행 허가를 요청합니다)

CD: KAL231, we have your clearance, advise when ready to copy.
(KAL231,비행 요청을 받았습니다.준비 완료되면 연락하십시오.)

 

P: ready to copy KAL231.(준비되었습니다)

CD: KAL231,you are cleared to RKSS via nakdong 2 departure then as filed.
c/m(climb and maintain 9000'.expect FL240 in 10 minutes after dep. departure frequency 119.200, squak 2201.

(KAL231,nakdong dep.후 비행계획에 따른 RKSS까지의 비행을 허가합니다.이륙 후 9000'까지 상승하시고 이륙 후 10분 이내에 FL240으로 상승하십시오. dep. 주파수는 119.200 , squak 2201입니다.)

 

<이런 식의 clearance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f/p(flight plan)을 자세히 적어서 보내야 합니다. 약간 번거롭긴 하지만….sid 후 transition이 있다면 그것도 일러줍니다…혹시 "FL240"이 24000'이다는 걸 모르시지는 않겠죠..참고로 비행이 eastbound일 때는 홀수 고도,즉 21000, 23000, 25000…이고 westbound일 때는 짝수 고도 입니다.>

 

P: read back 하시면 됩니다.(따라서 읽거나 써주시면 된다는 말이죠..)

CD:KAL231 read back is correct. good day

P: good day.

다음은 조금 전에 일러준 dep.주파수로 바꾼 후 ground와 교신합니다.

 

P: request p/b (push back) and s/u (start up), KAL231.
(p/b & 엔진 s/u 을 요청합니다)

G: KAL231, p/b and s/u is approved. (KAL231, p/b & s/u 을 허락합니다)

 

이제 p/b 과 엔진 시동을 걸면 됩니다.물론 이 과정은 비행기가 GATE에 있을 때에만 필요하겠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바로 다음으로 가시면 됩니다.

 

P: ready to taxi, KAL231 (택싱 준비 되었습니다)

G: KAL231 taxi to rwy36(runway36) and h/s(hold short).
(KAL231, 36번 활주로로 가셔서 대기하시기 바랍니다)

(H 상태입니다. 대기하는 정렬하고 활주로와 들어서서 활주로에 hold)란 and h(position 의미입니다.
참고로p 대기하라는 서서 그곳에 있는데 정지선이 전에 진입 활주로로 s란)

 

p: read back 하시면 됩니다. 택싱 후 h/s까지 오시면 주파수를 tower로 바꿉니다.

 

P: tower, this is KAL231.ready for take off. (KAL231,이륙 준비 되었습니다.)

T (tower): KAL231,wind 350 at 10,cleared for take off.(KAL231,wind 350 at 10,이륙을 허가합니다.)

 

P: cleared for take off, KAL231

이제 출력을 높이고 이륙을 하시면 됩니다.이륙 후에는

P: airborne, KAL231(이륙하였습니다)

T: KAL231, contact departure on 119.200 . good day (KAL231, 주파수 269.3에서 dep.와 교신하십시오)

 

P: dep. on 119.200 . good day 이제 이륙을 하였습니다.이제 다시 주파수를 dep.로 바꿉니다.

P: nakdong 2 depature, this is KAL231 with you climbing 1500 for 9000'

(nakdong 2 dep. 여기는 KAL231. 현재고도 1500'에9000'로 상승중입니다.

D: KAL231, radar contact. c/m FL240 (KAL231, FL240까지 상승하십시오)

이후 어느 정도 상승하다보면 컨트롤과 교신하라는 말이 나옵니다.

D: KAL231, contact CTR(Control) on 128.050 . good day . (KAL231, 128.050에서 컨트롤과 교신하십시오)

 

P: CTR(Control) on 128.050 KAL231 . good day 이제 컨트롤과 교신합니다.

 

P: good evening CTR(Control). This is KAL231 with you .FL240 (안녕하십니까.여기는 KAL231입니다.FL240으로 비행 중 입니다.)

<가끔씩 자신의 position을 정확히 밝히라는 경우가 있는데…호주지역 관제사들…이때는 고도 방위 등으로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면 됩니다.만약 부산에서 이륙하여 대구 VOR쪽으로 비행 중이면 FL240 on heading 340 to TAG inbounding southeast라고 하시면 됩니다.>

 

C(Control): KAL231, radar contact. proceed as filed (KAL231 레이다에 잡혔습니다.비행계획대로 비행하십시오)

이제 비행계획대로 그냥 가시면 됩니다. autopilot이 알아서 하고 있겠죠. 그러다 서울이 가까워지면 하강명령이 뜹니다.

 

C: KAL231 d/m(descend and maintain) 9000'. (KAL231, 9000 피트까지 하강하고 그 고도를 유지 하십시오)

P: d/m 9000' , KAL231
<참…만약 비행 중 여러 곳의 컨트롤을 지나갈때면 그곳의 컨트롤로 주파수를 바꿔서 report를 해야합니다. 우리나라야 대구 컨트롤 하나라서 그럴일 없지만….> 이제 김포가 더 가까워지면 컨트롤에서 서울 어프로치로 인도해 줍니다

 

C:KAL231, contact rkss approach on 119.100 . good day (KAL231 119.100에서 서울 어프로치와 교신하십시오)

P: rkss approach on 119.100 KAL231. good day 이제 서울 어프로치로 주파수를 바꿉니다.

 

P: good evening sir, this is KAL231 with you passing 12000 for 9000. information ALPHA. Request vectors for final approach.

(안녕하십니까.여기는KAL231입니다. 현재고도 12000 피트이고 9000피트로 하강중입니다.

Information ALPHA를 수신했고 최종 접근을 위한 벡터를 요청합니다.)

 

A(approach): KAL231, radar contact. altimeter 30.05. t/r(turn right) hdg 340. d/m 5000

(KAL231 레이다에 잡혔습니다.고도보정 30.05이고 340도로 우회전, 5000피트까지 하강후 고도 유지하십시오.)

P: read back하시면 됩니다.

 

A: KAL231, d/m 2000 t/l hdg 320. cleared for the ILS approach to RWY32R

(KAL231 2000피트까지 하강후, 고도유지 그리고320도로 좌선회하십시오. RWY32R로의 ILS 접근을 허락합니다.)

접근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면 주파수를 타워로 바꿉니다

 

A:KAL231, contact kimpo tower on 118.100 .good day

P: kimpo tower on 118.100 .good day  타워와 교신을 합니다.

 

P: good evening sir ,this is KAL231 at the final approach  (안녕하십니까.KAL231 최종 접근 중입니다.)

T(tower):good evening sir, report established  (안녕하십니까.활주로와 정렬되면 알려주십시오)

 

P: ILS established, KAL231 (정렬되었습니다)

T:KAL231, cleared to land RWY 32R. wind 330 at 08  (KAL231. 32R에 착륙을 허락합니다.wind 330 at 08입니다.)

P: cleared to land, KAL231

이제 침착히 착륙을 하시면 됩니다.착륙을 하고나면 곧 타워에서 활주로를 비우라는 말과 ground control로 연결하라 합니다.

T: KAL231, vacate the active runway to the next right taxi way. Contact ground on 121.900 when clear of the active runway

( KAL231 다음 오른쪽 taxiway를 통해 활주로를 벗어나십시오.활주로를 벗어난 후 121.900에서 ground와 교신하십시오)

 

P: ground on 121.900 KAL231..have a nice day. 주파수를 ground로 바꾼 후

 

P: ground, this is KAL231.clear of the active runway. ready for taxi to the terminal

(여기는 KAL231 활주로를 벗어났으며 터미날로의 택시를 바랍니다)

G: KAL231 cleared to taxi to the terminal through taxiway B & F

(KAL231, taxiway B 와 F를 통하여 터미날까지의 택시를 허락합니다.)

이제 터미날까지 안전히 비행기를 이동시키고 엔진을 끄시면 됩니다
--------------------------------------------------------------------------
실제 비행에 있어서는 CD(Clearance Delivery)-Ground-Tower-Depature-Center-Approach-Tower-Ground

이러한 관제기관의 순서대로 교신이 이루어지지만 SATKOR 에서는 가장 근접한 관제사에게 Contact 합니다.

 

예를 들어 Gimpo Ground 가 있다면 Ground 로 Contact 하시고요, 만약 없다면 Tower, Tower 도 없는 경우 Approach,

그리고 최종적으로 Daegu Center 만 있다면 Center 로 Contact 하셔야 합니다.

 

Pilot (이하 P): Clearance Delivery, Good morning, this is LH1026 with you. Request IFR clearance to RKPC.

(Clearance Delivery,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루프트한자 1026편 제주공항까지 계기 비행 허가를 요청합니다)

Clearance Delivery (이하 CD): LH1026, we have your clearance, advise when ready to copy.

(LH1026, 비행 요청을 받았습니다. 기록할 준비가 되셨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P: ready to copy LH1026. (준비되었습니다)

CD: LH1026 ,you are cleared to RKPC via OSAN 1 W departure then as filed. Climb and maintain 8000ft and expect FL240 in 10 minutes after departure. Departure frequency 119.100, squawk 2201.

(LH1026, OSAN 1 W Departure 후 비행계획을 따라 RKPC 까지의 비행을 허가합니다. 이륙 후 우선 8000피트까지 상승하시고 관제사의 허가가 난 후 이륙하고나서 10분 후에 Flight Level 240 으로 상승하십시오.Departure 주파수는 119.100 , squawk 2201입니다.)

 

차트가 없으신 경우라면 관제사분께서 헤딩과 고도를 불러드리면서 Radar Vector를 해 주실 겁니다.

또한 요청하신 순항 고도가 적절하지 못하거나 수정되어야 할 사정이 있을 때에는 바뀔 수도 있구요, Departure 주파수는

SATKOR에서 별도로 Departure 관제를 하지 않고 Approach 업무와 같이 하기 �문에 Approach 주파수를 불러드리고요,

Approach 관제사가 없다면 그냥 생략 또는 Center 의 주파수를 불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Squawk 은 주파수를 맞추시는 패널에 보시면 Transponder 라고 되어 있는데에 숫자가 1200 으로 되어 있으실 겁니다.

그것을 관제사가 지시한 숫자로 고쳐 주시면 됩니다.

 

P: cleared to RKPC via OSAN 1 W departure then as filed. Climb and maintain 8000ft and expect FL240 in 10 minutes after departure. Departure frequency 119.100, squawk 2201, LH1026

 

(보통 관제사의 지시를 다시 한 번 조종사가 말함으로써 내용을 확인하는 것을 Read back 이라고 하고요, 특히 비행인가를 받은 후에는 정확한 Read back을 하셔야 합니다. 혹시 틀린 내용이 있으면 관제사분께서 틀린 부분을 바로잡아 주실 것입니다.)

CD: LH1026, your read back is correct. Contact RKSS Ground on 121.900 Good day.

(LH1026, 정확히 Read back 하셨습니다. 주파수 121.900 에 맞춰 김포 Ground 와 Contact 하십시오.)

P: Good day.

CD에서 김포 Ground 와 Contact 하라고 지시를 하면 Ground 주파수로 바꾸시고 Ground 관제사와 교신합니다.

P: Good morning sir, this is LH1026, request push back and engine start up.

(푸쉬백과 엔진 시동 거는 것을 요청합니다.)

==> 미리 푸쉬백과 엔진 시동을 걸어 둔 상태라면 생략해도 좋지만 실제와 흡사한 비행을 하시기 위해서는 시동을 끄시고 주기장에 Parking 하신 상태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Ground (이하 G): LH1026, push back and engine start up is approved. Advise when ready to taxi.

(LH1026, 푸쉬백과 엔진 시동 거는 것을 허락합니다. 택싱할 준비가 되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P: ready to taxi, LH1026. (택싱 준비되었습니다.)

G: LH1026, taxi to runway 32L and hold short. Altimeter 2992, QNH 1013
(LH1026, 32번 Left 활주로로 가셔서 활주로에 정렬하시기 전에 대기하시기 바랍니다. Altimeter 는 29.92 inHG, QNH 는 1013 HP 입니다.)

==>Hold short 란 활주로로 진입 전에 정지선이 있는데 그곳에서 대기하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FS2000 에서는 구현이 되어 있지를 않으므로 활주로에 들어가기 전에 적절한 거리를 두시고 대기하시면 됩니다. 또한 Altimeter 와 QNH 는 둘 다 제공되는 경우도 있지만 둘 중 하나만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32L 활주로로 가려면 32R 활주로를 거쳐 가야 하는데 관제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32R 활주로를 건너가기 전 관제사에게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P: Request crossing runway 32R, LH1026.
(32R 활주로를 건너갈 것을 요청합니다.)

G: LH1026, Crossing runway 32R is approved.
(32R 활주로를 건너가는 것이 허락되었습니다.)

이제 32L 활주로에 들어서기 전 Hold short를 하고 있는 상태이면 관제사는

G: LH1026, Contact Tower on 118.100, Good day.
(주파수 118.100에서 타워와 Contact 하십시오.)

Ground 관제사가 Tower 에 Contact 하라고 하면 주파수를 Tower로 바꿉니다.

Tower (이하 T): LH1026, Taxi into position and hold runway 32L. Advise when ready for takeoff.
(LH1026, 활주로 32L 에 정렬한 후 대기하십시오. 이륙할 준비가 되셨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P: Ready for take off, LH1026. (LH1026, 이륙 준비되었습니다.)

T: LH1026, wind 350 at 10, cleared for take off.
(LH1026, wind 350 at 10, 이륙을 허가합니다.)

P: Cleared for take off, LH1026.

이륙 후에는

P: Airborn, LH1026. (방금 막 이륙하였습니다.)

T: LH1026, contact Departure on 119.100, good day.
(LH1026, 주파수 119.100 에서 Departure와 교신하십시오.)

P: Good day.

주파수를 Departure 로 바꾼 후에

P: This is LH1026 with you, climbing 1500ft for 8000ft
(여기는 LH1026. 지금 현재 고도 1500ft 이고 8000ft 까지 상승중입니다.)

Departure (이하 D): LH1026, radar contact. Continue climbing and maintain FL240
(LH1026, 레이더에 잡혔습니다. FL240까지 계속 상승하십시오)

이후 센터에 이양될 시점이 되면 센터와 교신하라는 말이 나옵니다.

D: LH1026, contact center on 128.050, good day . (LH1026, 128.050 에서 센터와 교신하십시오)

P: Center on 128.050, LH1026. Good day, thank you.

이제 센터와 교신합니다.

P: Good morning Center. This is LH1026 with you, fly heading 192 and FL240.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LH1026입니다. 기수 방향 192도, 고도 FL240 으로 비행 중입니다.)

Center (이하 C): LH1026, radar contact. Join airway B576.
(LH1026, 레이더에 잡혔습니다. B576 항로를 따라 가십시오.)

이제 비행계획대로 그냥 가시면 됩니다. 제주공항에 접근을 시작해야 할 시점이 되면 센터 관제사는
하강지시를 합니다.

C: LH1026, descend and maintain 9000ft.
(LH1026, 9000 피트까지 하강한 후 9000ft를 유지하십시오.)

P: Descend and maintain 9000ft, LH1026.

제주 접근 관제사와 Contact을 해야 할 시점이라면 센터 관제사는,

C: LH1026, contact jeju approach on 119.000, good day
(LH1026 주파수 119.000 에서 제주 접근 관제사와 Contact 하십시오.)

P: Roger, 119.000, LH1026. Good day.

제주 어프로치로 주파수를 바꾼 후에는,

P: Good morning sir, this is LH1026 with you passing 12000ft for 9000ft.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LH1026 입니다. 현재고도 12000 피트이고 9000피트로 하강중입니다.)

Approach (이하 A): LH1026, radar contact. Altimeter 30.05, turn right heading 220, descend and maintain 5000ft.

(LH1026 레이다에 잡혔습니다. Altimeter 30.05이고 기수 방향 220 으로 우선회, 5000피트까지 하강하십시오.)

P: Roger, Heading 220 and descend and maintain 5000ft, LH1026.

A: LH1026, Turn right heading 240, descend and maintain 4000 until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Cleared for ILS DME RUNWAY 24 Approach.

(LH1026, 기수 방향 240도로 우선회 하시고 Localizer 에 정렬될 때까지 4000ft 로 하강, 유지하십시오.
활주로 24번으로의 ILS DME 접근을 허락합니다.)

접근 활주로 약 10nm을 전후해서 Approach 관제사는,

A: LH1026, contact jeju tower on 118.100, good day.
(LH1026, 제주 타워와 118.100에서 Contact 하십시오.)

P: Jeju tower on 118.100, good day.

주파수를 타워로 바꾼 후

P: good afternoon sir, this is LH1026 with you.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LH1026 입니다.)

T: Good afternoon sir, report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안녕하십니까. Localizer 에 정렬이 되었으면 보고해 주십시오.)

==>Approach 에 대한 허가가 나오면 그때부터는 관제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다면 조종사가 ILS에 고도와 방위를 맞추면 되고 활주로와 일치되면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라고 말하면 됩니다.

P: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LH1026.
(Localizer 에 정렬되었습니다.)

T: LH1026, wind 330 at 08, you are cleared to land at runway 24.
(LH1026, wind 330 at 08, 24번 활주로에 착륙을 허락합니다.)

P: Cleared to land at runway 24, LH1026.

이제는 착륙을 하시면 됩니다. 착륙을 하고 나면 곧 타워에서 활주로를 비우라는 말과 Ground 관제사와 Contact 하라고 지시합니다..

P: Touch down, LH1026 (착륙하였습니다.)

T: LH1026, clear of the active runway to the next right taxi way and contact ground on 121.650.
(LH1026, 다음 오른쪽 taxiway를 통해 활주로를 벗어난 후 121.650 에서 Ground와 교신하십시오.)

P: Roger, 121.650. Thank you.

주파수를 Ground로 바꿉니다.

P: Ground, this is LH1026, clear of the active runway. ready to taxi to the terminal.
(여기는 LH1026, 활주로를 벗어났으며 주기장으로 택싱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G: LH1026, taxi to the terminal. Your flight plan will be closed and engine shut down is approved.

(LH1026, 주기장까지 택싱하십시오. 당신의 비행 계획은 종료될 것이며 엔진을 끄는 것도 승인되었습니다.)
==========================================================================
 관제영어 2 

>정확한 해석보단 관제에 맞는 의미로써 기술하겠습니다 제 Call Sign으로 기술했으며 관제시 본인의 Call Sign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
>- 비행 허가 -
>
>조종사: Clearence Delivery, this is KE542 at the terminal. Request IFR (VFR) Clearence to RKSS (RKPC)
>조종사: Clearence Delivery, KE542, 김포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까지 IFR(VFR) 비행허가를 요청합니다.
>
>관제사: KE542, cleared to RKSS(RKPC) as filed. c/m 7,000 expect FLxxx after 10 minutes. Squawk 2201(1200).
>관제사: KE542, 김포(제주)까지 비행허가하며, 이륙후 7000ft로 상승하고 10분후에 FLxxx로 상승하십시요. Squawk는 2201입니다.(VFR시 1200)
>
>조종사: cleared to RKSS(RKPC) as filed. c/m 7,000 and expect FLxxx after 10 minutes. Squawk 2201. KE542
>조종사: read back 하시면 됩니다.
>
>관제사: readback correct, push-back and start-up approved. advice when ready to taxi
>관제사: read back이 정확하며, P/B 및 Engine S/U를 허가 합니다. 택싱이 준비 되셨으면 보고해 주십시요.
>
>- 택싱 -
>
>조종사: Roger. Ready to taxi. KE542
>조종사: Roger(P/B 및 Engine S/U이 완료 되셨으면..). 택싱준비가 되었습니다.
>
>관제사: KE542, Taxi to runway 06(32R) and hold short, Altimeter 3012.
>관제사: KE542, RWY 06(32R)으로 택싱하시고 활주로 진입대기선에서 보고하십시요. Altimeter는 3012 입니다.
>
>조종사: Taxi to runway 06(32R) and hold short, Altimeter 3012. KE542
>조종사: readback 하시고 대기선까지 택싱하시면 됩니다
>
>- 이륙 -
>
>조종사: hold short of RWY 06(32R). KE542
>조종사: 활주로 06(32R) 진입대기선입니다
>
>관제사: KE542, taxi into position and hold (Line up)
>관제사: KE542, 활주로 06(32R) 로 진입하셔서 정렬해 주십시요. (position and hold = Line up)
>
>조종사: position and hold (Line up). KE542
>
>관제사: KE542, winds calm(330 at 05 knot), runway 06(32R), cleared to takeoff
>관제사: KE542, winds calm(혹은 330 에서 5kont로 불고 있음), 이륙을 허가합니다
>
>조종사: Cleared to takeoff, RWY 06(32R)
>조종사: readback 하시고 이륙하시면 됩니다.
>
>- 이륙후 순항 -
>이륙후에는 비행 계획에 따라 비행하시며 관제사에 지시에 따라 주시면 됩니다.
>
>- 착륙 접근 -
>
>관제사: KE542, descend and maintain 3500. expect ILS/DME RWY 32R(06) approach, ILS fq 110.70 (109.90), course 323(065), report leaving CHEOUNGJA(MARIN) fix
>관제사: KE542, 3500ft로 하강하십시요. RWY 32R(06)의 ILS/DME로 접근 예정이며, ILS 주파수는 110.70 (109.90), 코스는 323(065)도입니다. CHEOUNGJA(MARIN) fix통과시 보고하십시요.
>
>조종사: descend and maintain 3500. expect ILS/DME RWY 32R(36) approach, ILS fq 110.70 (109.50), course 323(360). report leaving CHEOUNGJA(MARIN) fix. KE542
>조종사: read back 하시며 3500ft로 하강하시면서 CHEOUNGJA(MARIN) fix통과시 보고하시면 됩니다.
>
>조종사: leaving CHEOUNGJA(MARIN). KE542
>조종사: CHEOUNGJA(MARIN) 통과하였습니다.
>
>관제사: roger, KE542, cleared ILS/DME RWY 32R(06) approach. report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관제사: roger, KE542, RWY 32R(06) ILS/DME로 접근을 허가합니다. 로컬라이져와 정렬되면 보고해 주십시요.
>
>조종사: cleared ILS/DME RWY 32R(06) APP. report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KE542
>조종사: readback하시면 됩니다
>
>조종사: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KE542
>조종사: 로컬라이져와 정렬되었습니다.
>
>- 착륙 -
>
>관제사: roger. continue approach. wind calm (330 at 05knot), cleared to land RWY 32R(06)
>관제사: roger. 계속 접근하십시요. wind calm(330 at 05knot), RWY 32R(06)로 착륙을 허가합니다
>
>조종사: cleared to land RWY 32R(06). KE542
>조종사: readback하시면 됩니다
>
>조종사: touch down (landing roll), KE542
>조종사: 착륙보고 하시면 됩니다
>
>관제사: roger. KE542, taxi to ramp via D3(B) taxiway, GATE 33(10)
>관제사: roger. KE542, 택시웨이 D3(B)를 경유해서 GATE33(10)로 가십시요.. (FS상에서는 안 보이겠죠.. ^^)
>
>조종사: roger, taxi to ramp via D3(B) taxiway, GATE 33(10). KE542
>조종사: readback하시고 택시웨이 D3(B)를 경유해서 GATE33(10)로 가십시면 됩니다.
>
>조종사: at the GATE33(10), parking brake set and engine shutdown. Good day sir. KE542
>조종사: GATE33(10)이고, parking brake set 및 engine shutdown하였습니다. Good day sir
>
>관제사: Good day sir..
-------------------------------------------------------------------------

>비행구간은 부산에서 서울로 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control순서를 머리에 익히고 있는게 좋은데요..
>atis-cd(clearance delivery)-ground-tower-depature-control-approach-tower-ground가 됩니다.
>
>물론 VATSIM에접속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모든관제가 따로 이루어지는곳은 거의 없구요.
>한군데만 있다면, 예를 들어 RKRR CTR(Control)만 있다면 그곳에서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비행기들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관제를 맡아서 해줍니다.
>
>여기에rkss app.가 있으면 처음부터 rkss app.이전까지는 컨트롤이 그 이후는 app.가 해줍니다….
>그러나 만약 비행기가 rkss출발이라면 비행기가 이륙하여 컨트롤과 교신하기 전까지는
>app.가 해 줍니다…
>
>모두 이런 식이죠..그럼 먼저 atis에 주파수를 맞추고 공항 정보를 얻은 다음 cd주파수로
>바꿉니다.
>
>
>P (pilot): clearance delivery, this is KAL231 with you. Request IFR clearance to RKSS.
>(CD,여기는 대한항공 231편 RKSS가지 계기비행허가를 요청합니다)
>
>CD: KAL231, we have your clearance, advise when ready to copy.
>(KAL231,비행 요청을 받았습니다.준비 완료되면 연락하십시오.)
>
>P: ready to copy KAL231.(준비되었습니다)
>CD: KAL231,you are cleared to RKSS via nakdong 2 departure then as filed.
>c/m(climb and maintain 9000'.expect FL240 in 10 minutes after dep. departure frequency
>119.200, squak 2201.
>(KAL231,nakdong dep.후 비행계획에 따른 RKSS까지의 비행을 허가합니다.이륙 후 9000'까지 상승
>하시고 이륙 후 10분 이내에 FL240으로 상승하십시오. dep. 주파수는 119.200 , squak 2201입니다.)
>
><이런 식의 clearance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f/p(flight plan)을 자세히 적어서 보내야 합니다.
>약간 번거롭긴 하지만….sid 후 transition이 있다면 그것도 일러줍니다…혹시 FL240이
>24000'이다는 걸 모르시지는 않겠죠..참고로 비행이 eastbound일 때는 홀수 고도,즉 21000,23000,
>25000…이고 westbound일 때는 짝수 고도 입니다.>
>
>P: read back 하시면 됩니다.(따라서 읽거나 써주시면 된다는 말이죠..)
>CD:KAL231 read back is correct. good day
>P: good day.
>
>다음은 조금 전에 일러준 dep.주파수로 바꾼 후 ground와 교신합니다.
>
>P: request p/b (push back) and s/u (start up), KAL231.(p/b & 엔진 s/u 을 요청합니다)
>G: KAL231, p/b and s/u is approved. (KAL231, p/b & s/u 을 허락합니다)
>
>이제 p/b 과 엔진 시동을 걸면 됩니다.물론 이 과정은 비행기가 GATE에 있을 때에만 필요하겠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바로 다음으로 가시면 됩니다.
>
>P: ready to taxi, KAL231 (택싱 준비 되었습니다)
>G: KAL231 taxi to rwy36(runway36) and h/s(hold short).
>(KAL231, 36번 활주로로 가셔서 대기하시기 바랍니다)
>(H 상태입니다. 대기하는 정렬하고 활주로와 들어서서 활주로에 hold)란 and h(position 의미입니다.
>참고로p 대기하라는 서서 그곳에 있는데 정지선이 전에 진입 활주로로 s란)
>
>p: read back 하시면 됩니다.
>
>택싱 후 h/s까지 오시면 주파수를 tower로 바꿉니다.
>
>P: tower, this is KAL231.ready for take off. (KAL231,이륙 준비 되었습니다.)
>T (tower): KAL231,wind 350 at 10,cleared for take off.(KAL231,wind 350 at 10,이륙을 허가합니다.)
>P: cleared for take off, KAL231
>
>이제 출력을 높이고 이륙을 하시면 됩니다.이륙 후에는
>
>P: airborne, KAL231(이륙하였습니다)
>T: KAL231, contact departure on 119.200 . good day (KAL231, 주파수 269.3에서 dep.와 교신하십시오)
>P: dep. on 119.200 . good day
>
>이제 이륙을 하였습니다.이제 다시 주파수를 dep.로 바꿉니다.
>
>P: nakdong 2 depature, this is KAL231 with you climbing 1500 for 9000'
>(nakdong 2 dep. 여기는 KAL231. 현재고도 1500'에9000'로 상승중입니다.
>D: KAL231, radar contact. c/m FL240 (KAL231, FL240까지 상승하십시오)
>
>이후 어느 정도 상승하다보면 컨트롤과 교신하라는 말이 나옵니다.
>
>D: KAL231, contact CTR(Control) on 128.050 . good day .
>(KAL231, 128.050에서 컨트롤과 교신하십시오)
>P: CTR(Control) on 128.050 KAL231 . good day
>
>이제 컨트롤과 교신합니다.
>
>P: good evening CTR(Control). This is KAL231 with you .FL240
>(안녕하십니까.여기는 KAL231입니다.FL240으로 비행 중 입니다.)
><가끔씩 자신의 position을 정확히 밝히라는 경우가 있는데………..호주지역 관제사넘들………
>이때는 고도 방위 등으로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면 됩니다.만약 부산에서 이륙하여 대구 VOR쪽으로
>비행 중이면 FL240 on heading 340 to TAG inbounding southeast라고 하시면 됩니다.>
>
>C(Control): KAL231, radar contact. proceed as filed
>(KAL231 레이다에 잡혔습니다.비행계획대로 비행하십시오)
>
>이제 비행계획대로 그냥 가시면 됩니다. autopilot이 알아서 하고 있겠죠..그러다 서울이 가까워지면
>하강명령이 뜹니다.
>
>C: KAL231 d/m(descend and maintain) 9000'.
>(KAL231, 9000 피트까지 하강하고 그 고도를 유지 하십시오)
>P: d/m 9000' , KAL231
><참…만약 비행 중 여러 곳의 컨트롤을 지나갈때면 그곳의 컨트롤로 주파수를 바꿔서 report를 해야합니다.
>우리나라야 대구 컨트롤 하나라서 그럴일 없지만….>
>
>이제 김포가 더 가까워지면 컨트롤에서 서울 어프로치로 인도해 줍니다
>
>C:KAL231, contact rkss approach on 119.100 . good day(KAL231 119.100에서 서울 어프로치와 교신하십시오)
>P: rkss approach on 119.100 KAL231. good day
>
>이제 서울 어프로치로 주파수를 바꿉니다.
>
>P: good evening sir, this is KAL231 with you passing 12000 for 9000. information ALPHA.
>Request vectors for final approach. (안녕하십니까.여기는KAL231입니다. 현재고도 12000 피트이고
>9000피트로 하강중입니다. Information ALPHA를 수신했고 최종 접근을 위한 벡터를 요청합니다.)
>A(approach): KAL231, radar contact. altimeter 30.05. t/r(turn right) hdg 340. d/m 5000
>(KAL231 레이다에 잡혔습니다.고도보정 30.05이고 340도로 우회전, 5000피트까지 하강후 고도 유지하십시오.)
>P: read back하시면 됩니다.
>A: KAL231, d/m 2000 t/l hdg 320. cleared for the ILS approach to RWY32R (KAL231 2000피트까지 하강후
>고도 유지 그리고320도로 좌선회하십시오. RWY32R로의 ILS 접근을 허락합니다.)
>
>접근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면 주파수를 타워로 바꿉니다
>
>A:KAL231, contact kimpo tower on 118.100 .good day
>P: kimpo tower on 118.100 .good day
>
>타워와 교신을 합니다.
>
>P: good evening sir ,this is KAL231 at the final approach (안녕하십니까.KAL231 최종 접근 중입니다.)
>T(tower):good evening sir, report established (안녕하십니까.활주로와 정렬되면 알려주십시오)
>
>
>P: ILS established, KAL231 (정렬되었습니다)
>T:KAL231, cleared to land RWY 32R. wind 330 at 08 (KAL231. 32R에 착륙을 허락합니다.wind 330 at 08입니다.)
>P: cleared to land, KAL231
>
>이제 침착히 착륙을 하시면 됩니다.착륙을 하고나면 곧 타워에서 활주로를 비우라는 말과 ground control로
>연결하라 합니다.
>
>T: KAL231, vacate the active runway to the next right taxi way. Contact ground on 121.900 when clear of
>the active runway ( KAL231 다음 오른쪽 taxiway를 통해 활주로를 벗어나십시오.활주로를 벗어난 후 121.900에서
>ground와 교신하십시오)
>P: ground on 121.900 KAL231..have a nice day.
>
>주파수를 ground로 바꾼 후
>
>P: ground, this is KAL231.clear of the active runway. ready for taxi to the terminal
>(여기는 KAL231 활주로를 벗어났으며 터미날로의 택시를 바랍니다)
>G: KAL231 cleared to taxi to the terminal through taxiway B & F
>(KAL231, taxiway B 와 F를 통하여 터미날까지의 택시를 허락합니다.)
>
>이제 터미날까지 안전히 비행기를 이동시키고 엔진을 끄시면 됩니다
--------------------------------------------------------------------------
>실제 비행에 있어서는 CD(Clearance Delivery)-Ground-Tower-Depature-Center-Approach-Tower-Ground
>이러한 관제 기관의 순서대로 교신이 이루어지지만 SATKOR 에서는 가장 근접한 관제사에게 Contact 합니다.
>예를 들어 Gimpo Ground 가 있다면 Ground 로 Contact 하시고요, 만약 없다면 Tower, Tower 도 없는 경우
>Approach, 그리고 최종적으로 Daegu Center 만 있다면 Center 로 Contact 하셔야 합니다.
>Pilot (이하 P): Clearance Delivery, Good morning, this is LH1026 with you. Request IFR clearance to RKPC.
>(Clearance Delivery,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루프트한자 1026편 제주공항까지 계기 비행 허가를 요청합니다)
>
>Clearance Delivery (이하 CD): LH1026, we have your clearance, advise when ready to copy.
>(LH1026, 비행 요청을 받았습니다. 기록할 준비가 되셨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
>P: ready to copy LH1026. (준비되었습니다)
>
>CD: LH1026 ,you are cleared to RKPC via OSAN 1 W departure then as filed. Climb and maintain 8000ft
>and expect FL240 in 10 minutes after departure. Departure frequency 119.100, squawk 2201.
>(LH1026, OSAN 1 W Departure 후 비행계획을 따라 RKPC 까지의 비행을 허가합니다. 이륙 후 우선 8000피트까지
>상승하시고 관제사의 허가가 난 후 이륙하고나서 10분 후에 Flight Level 240 으로 상승하십시오.
>Departure 주파수는 119.100 , squawk 2201입니다.)
>==> 차트가 없으신 경우라면 관제사분께서 헤딩과 고도를 불러드리면서 Radar Vector를 해 주실 겁니다.
>또한 요청하신 순항 고도가 적절하지 못하거나 수정되어야 할 사정이 있을 때에는 바뀔 수도 있구요,
>Departure 주파수는 SATKOR에서 별도로 Departure 관제를 하지 않고 Approach 업무와 같이 하기 �문에
>Approach 주파수를 불러드리고요, Approach 관제사가 없다면 그냥 생략 또는 Center 의 주파수를 불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Squawk 은 주파수를 맞추시는 패널에 보시면 Transponder 라고 되어 있는데에 숫자가 1200 으로
>되어 있으실 겁니다. 그것을 관제사가 지시한 숫자로 고쳐 주시면 됩니다.
>
>P: cleared to RKPC via OSAN 1 W departure then as filed. Climb and maintain 8000ft and expect FL240
>in 10 minutes after departure. Departure frequency 119.100, squawk 2201, LH1026
>(보통 관제사의 지시를 다시 한 번 조종사가 말함으로써 내용을 확인하는 것을 Read back 이라고 하고요,
>특히 비행인가를 받은 후에는 정확한 Read back을 하셔야 합니다. 혹시 틀린 내용이 있으면 관제사분께서
>틀린 부분을 바로잡아 주실 것입니다.)
>
>CD: LH1026, your read back is correct. Contact RKSS Ground on 121.900 Good day.
>(LH1026, 정확히 Read back 하셨습니다. 주파수 121.900 에 맞춰 김포 Ground 와 Contact 하십시오.)
>
>P: Good day.
>
>CD에서 김포 Ground 와 Contact 하라고 지시를 하면 Ground 주파수로 바꾸시고 Ground 관제사와 교신합니다.
>
>P: Good morning sir, this is LH1026, request push back and engine start up.
>(푸쉬백과 엔진 시동 거는 것을 요청합니다.)
>==> 미리 푸쉬백과 엔진 시동을 걸어 둔 상태라면 생략해도 좋지만 실제와 흡사한 비행을 하시기 위해서는
>시동을 끄시고 주기장에 Parking 하신 상태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
>Ground (이하 G): LH1026, push back and engine start up is approved. Advise when ready to taxi.
>(LH1026, 푸쉬백과 엔진 시동 거는 것을 허락합니다. 택싱할 준비가 되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
>P: ready to taxi, LH1026. (택싱 준비되었습니다.)
>
>G: LH1026, taxi to runway 32L and hold short. Altimeter 2992, QNH 1013
>(LH1026, 32번 Left 활주로로 가셔서 활주로에 정렬하시기 전에 대기하시기 바랍니다.
>Altimeter 는 29.92 inHG, QNH 는 1013 HP 입니다.)
>==>Hold short 란 활주로로 진입 전에 정지선이 있는데 그곳에서 대기하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FS2000 에서는
>구현이 되어 있지를 않으므로 활주로에 들어가기 전에 적절한 거리를 두시고 대기하시면 됩니다.
>또한 Altimeter 와 QNH 는 둘 다 제공되는 경우도 있지만 둘 중 하나만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32L 활주로로 가려면 32R 활주로를 거쳐 가야 하는데 관제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32R 활주로를
>건너가기 전 관제사에게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
>P: Request crossing runway 32R, LH1026. (32R 활주로를 건너갈 것을 요청합니다.)
>
>G: LH1026, Crossing runway 32R is approved. (32R 활주로를 건너가는 것이 허락되었습니다.)
>
>이제 32L 활주로에 들어서기 전 Hold short를 하고 있는 상태이면 관제사는
>
>G: LH1026, Contact Tower on 118.100, Good day. (주파수 118.100에서 타워와 Contact 하십시오.)
>
>Ground 관제사가 Tower 에 Contact 하라고 하면 주파수를 Tower로 바꿉니다.
>
>Tower (이하 T): LH1026, Taxi into position and hold runway 32L. Advise when ready for takeoff.
>(LH1026, 활주로 32L 에 정렬한 후 대기하십시오. 이륙할 준비가 되셨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
>P: Ready for take off, LH1026. (LH1026, 이륙 준비되었습니다.)
>
>T: LH1026, wind 350 at 10, cleared for take off.(LH1026, wind 350 at 10, 이륙을 허가합니다.)
>
>P: Cleared for take off, LH1026.
>
>이륙 후에는
>
>P: Airborn, LH1026. (방금 막 이륙하였습니다.)
>
>T: LH1026, contact Departure on 119.100, good day.(LH1026, 주파수 119.100 에서 Departure와 교신하십시오.)
>
>P: Good day.
>
>주파수를 Departure 로 바꾼 후에
>
>P: This is LH1026 with you, climbing 1500ft for 8000ft
>(여기는 LH1026. 지금 현재 고도 1500ft 이고 8000ft 까지 상승중입니다.)
>
>Departure (이하 D): LH1026, radar contact. Continue climbing and maintain FL240
>(LH1026, 레이더에 잡혔습니다. FL240까지 계속 상승하십시오)
>
>이후 센터에 이양될 시점이 되면 센터와 교신하라는 말이 나옵니다.
>
>D: LH1026, contact center on 128.050, good day . (LH1026, 128.050 에서 센터와 교신하십시오)
>
>P: Center on 128.050, LH1026. Good day, thank you.
>
>이제 센터와 교신합니다.
>
>P: Good morning Center. This is LH1026 with you, fly heading 192 and FL240.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LH1026입니다. 기수 방향 192도, 고도 FL240 으로 비행 중입니다.)
>
>Center (이하 C): LH1026, radar contact. Join airway B576.
>(LH1026, 레이더에 잡혔습니다. B576 항로를 따라 가십시오.)
>
>이제 비행계획대로 그냥 가시면 됩니다. 제주공항에 접근을 시작해야 할 시점이 되면 센터 관제사는
>하강지시를 합니다.
>
>C: LH1026, descend and maintain 9000ft.
>(LH1026, 9000 피트까지 하강한 후 9000ft를 유지하십시오.)
>
>P: Descend and maintain 9000ft, LH1026.
>
>제주 접근 관제사와 Contact을 해야 할 시점이라면 센터 관제사는,
>
>C: LH1026, contact jeju approach on 119.000, good day
>(LH1026 주파수 119.000 에서 제주 접근 관제사와 Contact 하십시오.)
>
>P: Roger, 119.000, LH1026. Good day.
>
>제주 어프로치로 주파수를 바꾼 후에는,
>
>P: Good morning sir, this is LH1026 with you passing 12000ft for 9000ft.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LH1026 입니다. 현재고도 12000 피트이고 9000피트로 하강중입니다.)
>
>Approach (이하 A): LH1026, radar contact. Altimeter 30.05, turn right heading 220, descend and maintain
>5000ft.
>(LH1026 레이다에 잡혔습니다. Altimeter 30.05이고 기수 방향 220 으로 우선회, 5000피트까지 하강하십시오.)
>
>P: Roger, Heading 220 and descend and maintain 5000ft, LH1026.
>
>A: LH1026, Turn right heading 240, descend and maintain 4000 until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Cleared for ILS DME RUNWAY 24 Approach.
>(LH1026, 기수 방향 240도로 우선회 하시고 Localizer 에 정렬될 때까지 4000ft 로 하강, 유지하십시오.
>활주로 24번으로의 ILS DME 접근을 허락합니다.)
>
>접근 활주로 약 10nm을 전후해서 Approach 관제사는,
>
>A: LH1026, contact jeju tower on 118.100, good day. (LH1026, 제주 타워와 118.100에서 Contact 하십시오.)
>
>P: Jeju tower on 118.100, good day.
>
>주파수를 타워로 바꾼 후
>
>P: good afternoon sir, this is LH1026 with you.(안녕하십니까. 여기는 LH1026 입니다.)
>
>T: Good afternoon sir, report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안녕하십니까. Localizer 에 정렬이 되었으면 보고해 주십시오.)
>==>Approach 에 대한 허가가 나오면 그때부터는 관제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다면 조종사가 ILS에 고도와 방위를
>맞추면 되고 활주로와 일치되면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라고 말하면 됩니다.
>
>P: Established on the localizer, LH1026. (Localizer 에 정렬되었습니다.)
>
>T: LH1026, wind 330 at 08, you are cleared to land at runway 24.
>(LH1026, wind 330 at 08, 24번 활주로에 착륙을 허락합니다.)
>
>P: Cleared to land at runway 24, LH1026.
>
>이제는 착륙을 하시면 됩니다. 착륙을 하고 나면 곧 타워에서 활주로를 비우라는 말과 Ground 관제사와
>Contact 하라고 지시합니다..
>
>P: Touch down, LH1026 (착륙하였습니다.)
>
>T: LH1026, clear of the active runway to the next right taxi way and contact ground on 121.650.
>(LH1026, 다음 오른쪽 taxiway를 통해 활주로를 벗어난 후 121.650 에서 Ground와 교신하십시오.)
>
>P: Roger, 121.650. Thank you.
>
>주파수를 Ground로 바꿉니다.
>
>P: Ground, this is LH1026, clear of the active runway. ready to taxi to the terminal.
>(여기는 LH1026, 활주로를 벗어났으며 주기장으로 택싱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
>G: LH1026, taxi to the terminal. Your flight plan will be closed and engine shut down is approved.
>(LH1026, 주기장까지 택싱하십시오. 당신의 비행 계획은 종료될 것이며 엔진을 끄는 것도 승인되었습니다.)

<script src="http://my.dreamwiz.com/mcgyber/js/cross-red.js"></script

'항공관제영.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관제영어/ 약어  (0) 2007.12.25
항공관제용어사전  (0) 2007.12.25
항공용어  (0) 2007.12.25
민간항공용 교통관제 주파수  (0) 2007.12.09
관제용어  (0) 2007.12.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