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MARSAT(인마셋) 시스템의 텔렉스(TLX) 전송방법
[이 글은 전파전자통신기능사 첫 입문자를 위한 간단한 글입니다.]
우리가 전파 필기를 칠때나, 실기를 칠때나 INMARSAT은 익숙한 단어죠?
헌데 필기시험을 칠때 이 전송원리를 아직 잘 모르시는 분이 계셔서 한 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실기를 칠때 전송하는 과제는, 텔렉스(TLX)를 전송하는 과제입니다.
간단한 영문으로 된 글을 위성을 통해서 전송하는 것인데요, 어떻게 전송이 되는지 알아봅니다.
1. 가입자의 전문작성.
제일 처음, 내가 어떤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전송을 해야 될까요?
조난신호 일수도 있고, 그렇게 항해에 중요하지 않은 메시지 일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 메시지를 INMARSAT 장비로 적습니다.
2. 내 전화번호와 상대방 전화번호를 확인하기
기본적으로 전송하려는 사람, 그리고 받는 사람은 INMARSAT 이라는 회사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증명으로 회사에서는 전화번호 같이 생긴 '가입자 번호' 를 주지요. 우리나라와 체계는 거의 비슷합니다.
INMARSAT 송신할 때 쓰는 번호
위성 번호(3자리) + 나머지 번호(9자리)
비교를 위해서 우리나라 전화번호를 비교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전화 걸때 쓰는 번호
지역 번호(3자리) + 나머지 번호(8자리)
정말 비슷하죠? 살짝 다른 것은 INMARSAT 통신 방식이 '위성 통신' 이라 위성 번호를 쓰는 것 밖에 없죠.
자.. 이렇게 대략적인 구성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위성번호는 어떻게 지정하는지 알아봅니다.
우리나라는 지역에 따라서 구분하지요? 인마셋 통신도 같습니다.
맨 위쪽의 사진을 봐주세요. AOR-W, AOR-E, IOR, POR 이렇게 4개의 영어가 적혀 있고,
둥근 사각형이 해당하는 영역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것은, 서대서양, 동대서양, 인도양, 태평양을 표시하는 것 입니다.
당연하게도 이것은 각각의 인공위성의 이름이겠죠?
내 배와 가장 가까운 위성에게 접속을 해주면 됩니다.
3. 위성으로 내 메시지를 쏘기
자.. 그러면 이제 메시지를 한번 쏴 보겠습니다.
위성에게 상대방 전화번호, 이 메시지가 중요한지 아닌지를 지정하고 쏘려고 하니 안 쏴지네요.
INMARSAT 에서 가장 중요한 '육상지구국, LES(Land Earth Station)' 이 빠졌기 때문입니다.
사실 지금도 바다에는 수 많은 배들이 다니고 있는데요,
이 배들의 메시지를 다 위성안에서 처리하니 과부하가 걸려버립니다.
따라서 육상지구국 LES가 이 메시지를 대신 전달해주는 겁니다.
물론 이 LES는 상대방 배와 가장 가까운 곳이 좋겠죠?
자, 이제 상대방 전화번호, 발송할 방식, 그리고 LES 까지 지정하고 쏘겠습니다.
4-1. 메시지의 전달과정, 중요도
위쪽에서 이 메시지가 중요한지, 안 중요 한지를 지정을 해줬습니다.
이것에 대해 부가설명을 할게요.
중요한지 안중요한지는 세가지로 구분합니다.
1. Distress(조난)
2. Routine(통상)
3. Non-Urgent(비상이 아닌)
위에서 아래로 갈 수록 중요도는 낮아지게 됩니다.
조난이라고 하면 일단 우리배가 침몰한다(!!!) 이런 느낌의 통신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송달되야 합니다. 따라서 이놈을 선택해서 보내면,
바로 구조조정본부(RCC, Rescue Control Center)로 다이렉트로 보내집니다.
통상전보, 즉 Routine은 별다른 조난신호가 없는 한 그 다음으로 빨리 가는 전보입니다.
많이 쓰이는 전보이지요.
비상이 아닌, Non-Urgent 통신방식은 별로 중요한 건 아니니,
나중에 보내도 상관이 없다는 뜻입니다.
4-2. 메시지의 전달과정, 위성
자 이제 진짜로 전달되는 과정을 알아봅시다.
조난상황에서의 통신은 바로 RCC로 보내진다고 했기 때문에, 여기서는 Routine에 대해 알아봅니다.
내가 위성으로 전송할 메시지 쏘기
↓
우리 지역에 있는 위성, 상대방 지역에 있는 위성으로 전송.
↓
상대방 지역의 위성, 내가 지정한 LES로 대리전달
↓
대리전달 받은 LES, 내가 지정한 상대방 번호로 전송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 부 항 목 | 세 세 항 목 |
해상통신실무 | 1. 텔렉스 전문전송 | 1. 위성선택하기 | 1. 본선의 위치(위도, 경도)를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 2. 위성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2. 텔렉스 전문을 편집하고 저장하기 | 1. 텔렉스 전문을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 2. 텔렉스 전문을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 ||
3. 텔렉스 전문을 전송하기 | 1. Address Book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2. 본선 소재해역의 해안(육상)지구국을 설정 할 수 있어야 한다. 3. 텔렉스의 통신설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4. 편집된 전문을 전송 할 수 있어야 한다. 5. 텔렉스 전문의 전송상태를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 | ||
4. 제한시간(15분)을 준수하기 | 1. 초기설정을 4분 내에 할 수 있어야 한다. 2. 전문을 3분간 240자 속도로 입력 할 수 있어야 한다.(1분간 80자호) 3. 전문편집을 2분 내에 할 수 있어야 한다. 4. 전송을 6분 내에 할 수 있어야 한다.(전송상태 확인 포함) | ||
2. 조난통신 | 1. 조난경보 보내기 | 1. VHF DSC Distress Format 추가정보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 2. Distress Button을 1분 이내에 누를 수 있어야 한다. | |
2. 조난호출 실시하기 | 1. 1분 이내에 조난호출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 ||
3. 조난통보 실시하기 | 1. 조난호출 후, 2분 이내에 조난통보를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1분간 40자호) | ||
3. 무선통신설비의 유지관리 | 1. 통신설비의 측정하기 | 1. 통신설비 운용을 위한 측정장비를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2. 무선설비(각종 송․수신기, 안테나, 급전선, 전원 등)의 결합상태를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 |
○ 직무내용 인명의 안전과 재화의 보존을 위하여 무선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육상․해상․항공에서 조난․긴급․안전․일반통신 운용, 통신장비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 ○ 수행준거 - 선박통신을 위한 장비를 규격에 맞도록 기술적으로 다루고 설계할 수 있을 것 - 위성통신을 위해 선박의 위치를 찾을 수 있을 것 - 위성의 추적 및 장비의 위성 설정을 할 수 있을 것 - 선박통신을 위한 전문을 편집 할 수 있을 것 - 통신상대의 무선국을 설정하고 및 장비를 설정하여 통신을 할 수 있을 것 - 음성통화를 위하여 음성통화표(국문, 영문)을 암기하고 있을 것 - 조난 등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음성통화표에 의한 음성통화를 숙련 할 것 - 측정장비 및 공구의 사용법을 숙지하여 통신장비의 점검 및 고장수리를 할 수 있을 것 -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대비할 수 있을 것 |
[전파용어]
변조 : 우리의 목소리는 그렇게 멀리까지 가지는 못하기 때문에 우리의 목소리에 전파를 같이 실어서 보내는 것을 의미함. 사람이 수영을 하면 그리 멀리 못가지만 모터보트를 타면 멀리 갈 수 있는것과 비슷한 원리임.
AM (Amplitude Modulation) : 진폭을 변조하는 방식이다.. 주로 슈퍼헤테로다인 방식의 수신기가 많이 쓰고 있다.
FM (Frequency Modulation) : 주파수를 변조하는 방식이다.
[DSB와 SSB]
DSB(양측파대) : 우리가 흔히 전파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보면 가운데에 선이 있고, 위쪽과 아래쪽을 나누는 것을 볼 수 있다.
자료는 일본 위키백과, 진폭변조 게시글에서 담아왔다.
이렇게 양쪽으로 나누는데, 이 양쪽을 둘 다 사용하는 것을 DSB라고 한다.
사람의 목소리는 자연적으로 저 선에 구애받지 않고 양쪽을 둘다 사용하므로, 특별하게 처리를 할 필요가 없어 장치가 간단하다.
사람의 목소리를 거의 그대로 보낸다고 생각하면 된다.
SSB(단측파대) : 이 방식은 현재 많이 쓰이고 가장 많이 시험에 출제되는 부분 중 한 부분이다. 위쪽의 DSB가 양쪽을 다 썼다면 SSB 방식은 한쪽만 사용하는 것이다. 각각 상측파대, 하측파대라고 한다.
<특징>
-> DSB에 비해서는 자연적으로 양쪽을 동시에 쓰는 사람 목소리를 인위적으로 변화를 줘서 한쪽만 쓰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장치가 복잡하다.
-> 그러나 한 쪽만 사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 전파를 발사하는데 드는 전기는 상대적으로 적게 들게된다.
[GMDSS, INMARSAT, DSC, EPIRB]
GMDSS : Global Maritime Distress and Safety System
-> 국제 해상 조난 및 안전제도이다.
INMARSAT : 국제 해상 위성기구. 전세계에 떠 있는 4개의 위성으로 감시하는 일종의 GPS 기능이다.
DSC : Digital Selective Call
-> 디지털 선택호출 기기로, 우리 배가 조난을 당했다 라고 하면 이 장치를 이용해서 멀리까지 조난당했다는 신호를 보내는 기계이다.
-> VHF 대역 70번 대를 사용한다.
EPIRB : 비상위치 표시 무선전화
배가 침몰했을 때, 이것이 떠오르면서 침몰한 배의 위치를 표시해 주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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